• 목록
  • 아래로
  • 위로
  • 5
  • 玄雨
  • 조회 수 16950
Summary 천연살충제라 불리는 제충국 성분인 Pyrethrin과 그 유도체인 Permethrin의 작용기전과 독성반응, 그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고, 과연 천연이라고 불릴수 있을만큼 안전한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성분류는 피부에 적용되었을 시에는 매우 안전하고, 또한 외부환경 (빛과 산소)에서는 빨리분해되는 장점이 있지만, 경구흡수시에는 안전성에 문제가 있으므로 천연이라고 해도 경구를 흡수안되게 주의해야합니다.

고양이는 포합효소에 문제가 있지만, 그 독성반응의 가장 큰 부분은 그루밍을 통한 경구흡수에 있었습니다.

비오킬과 고양이의 상관관계에 대해서 (Permethrin Posioning at Cat)

Permethrin 소개

가정에서 일반적으로 진드기약으로 많이 사용하는 제품 중에 비오킬이라고 있습니다.






성분 및 함량
100밀리리터중 퍼메트린(시스:트란스=25:75) 0.25그램

효능 및 효과
바퀴벌레, 파리, 모기, 빈대, 벼룩, 쥐이, 진드기, 좀벌레,개미의 구제

용법 및 용량
1. 사용 전에 잘 흔듭니다.
2. 마루, 벽, 창틀 또는 구서, 연결접지, 틈사이 및 벌레가 있는 곳에 살포합니다.
3. 4주 후에 다시 살포합니다.

성상
손백색의 유제 

포장단위
500mL, 5L, 18L

출처: 동성제약 홈페이지 


이 제품이 Permethrin이라는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Chemical structure of permethrin 이런 구조식을 가지고 있으며, 


국화과 식물인 제충국에서 유래한 Pyrethrin에서 출발한 합성제품인 Pyrethroids 중에 하나입니다.

(Pyrethrin 은 제충국에서도 추출할 수 있지만, 화합물로 합성가능하다고 합니다)


본래 이 Pyrethroids는 포유류에게는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유독 고양이에게는 중독증세를 보여서 금기성분입니다

제가 pyrethrin부터 얘기를 꺼내는 이유는 Permehrin이 Pytethrin 유도체중 하나인 Pyrethroid이므로 Permethrin 이 아닌 천연제충국 성분이라고

광고하는 여러제품들도 마찬가지로 독성반응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Pyrethrin은 제충국에서 추출한 천연성분이지만, 그 유도체들인 Pyrethroid와 크게 다르지 않으므로 독성반응도 마찬가지로 나타납니다. 천연살충제라고 광고한다고 해서 무조건 믿으시면 안됩니다. ^^; 

작용기전

 Sodium Channel 을 과분극 시켜서 신경독성을 일으켜서 살충효과를 일으킵니다.


안정성

 물고기와 고양이를 제외한 동물들은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피부로 흡수가 잘 안되고, 외부환경에서 (빛과 산소) 빨리 분해됩니다.


독성

이 글의 본론인 독성부분입니다. 작용기전이 Sodium 채널 과분극 이라면 사람을 포함한 여러 동물들에게 이 작용기전이 없는 것도 아니고, 왜 사람과 강아지들은 안전한가 하는 부분에 의문이 있었는데요


이 제제들은 전부 피부에 바르거나 혹은 뿌리는 형태이죠. 경구로 흡수하지 않습니다. 피부로는 이 성분의 흡수율이 낮고, 또한 빨리 분해되므로 사람이나 강아지 및 큰 동물들은 당연히 독성이 적을수밖에 없죠.


그러나, 이 제품을 경구로 복용했을 경우에는 당연히 부작용이 나올수 있을거 같습니다.

경구로 복용시에는 간의 해독작용을 통해서 분해되는데, 아이가 나이가 어리거나 (2개월미만) 혹은 강아지가 체중이 작을 경우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불행하게도 사람에게 경구 흡수되었을 경우에 위험성에 대해서는 조사 된적은 없습니다.


이렇게만 보면 천연살충제 라는 말은 좀 문제가 있는것도 사실입니다. 적용방법이 피부흡수 쪽이기 때문에 안전한 것이지, 이 성분 자체가 안전하다고 장담할 수는 없는 것이므로 아이를 기르는 집에서는 비오킬 같은 제품을 아이들이 마시거나 하지 못하게 특히나 주의를 해야 할거 같습니다.


그렇다면 왜 고양이는 특히나 이 성분으로 인한 독성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걸까요 ?

1.고양이는 종특성상 그루밍을 하므로 permethrin을 경구 흡수 할 가능성이 높아서입니다.

2.고양이는 타포유류보다 간에 Glucuronyl Transferase가 적습니다. 이 효소는 간의 해독작용 중에 작용하는 효소인데 이 효소가 적게되면 당연히 작은 용량으로도 독성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독성반응의 작용기전

Permethrin은 신경의 Sodium채널을 과분극 시킵니다. 말초부터 Lipophilic 한 성분이므로 CNS(Central Nervous System)까지 바로 작용합니다.

경련부터 심하면 발작까지 일으킬 수 있습니다.


증상

  • Tremors/muscle fasciculations (떨림)(86%)
  • Twitches (경련) (41%)
  • Hyperaesthesia (과민반응)(41%)
  • Seizures (발작)(33%)
  • Pyrexia (발열) (29%)
  • Ptyalism(타액과다) (24%)
  • Ataxia (운동실조증) (24%)
  • Mydriasis (동공확장) (19%) and
  • Temporary blindness (12%)

신경독 이다 보니깐 대부분이 신경계 부작용이 나옵니다.


치료법

- 온도를 낮게 하면 독성반응이 올라가므로 따뜻하게 해줍니다. (가정에서 해볼만 합니다.)

 *여기서부터는 병원에서만 할수 있는 처치방법입니다.*

- Activated charcoal : 독성물질을 복용했을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인데, 가정에서 하기는 불가능할듯합니다.

- 일단 증상이 나타나면 신경계 반응을 완화시키는게 주목적입니다.

   Benzodiazepine계 성분을 사용해 볼수 있습니다.

   말초경련을 잡기위해 Methocarbamol을 사용하고, 효과가 없을경우 profopol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Pyrethroid가 포함된 동물제품 중에  가장 유명한 제품으로 오리더밀이 있습니다. 오리더밀은 1.5kg 미만 고양이 금기제품입니다.

결론

 - 제가 이 글을 쓴이유는 저 스스로도 천연살충제라는 제충국과 Permethrin에 대해 의구심이 있어서 였습니다. 꼭 고양이에 국한것은 아니었구요.

확실한 것은 천연살충제라는 것은 다분히 마케팅적인 요소가 있다는 것과 경구로 복용하지 않고, 피부에 닿거나 식물에 뿌리거나 바닥에 뿌려놓거나 하는 식의 일반적인 사용법일경우에는 고양이를 제외한 동물들에게는 매우 안전하다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사람이 경구로 흡수했을때의 연구가 선행되지 않았고, 임부/수유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지 않았으므로 천연이라는 말에 현혹되지 마시고, 어린 아이가 있거나 산모, 수유부가 있는 집은 꼭 고양이가 아니더라도 주의를 기울어야 할 것입니다.


 - 대한동물약국협회 기획이사

 - 약사 최현우


소나무약사님 소나무약사 포함 7명이 추천

작성자
玄雨 84 Lv. (57%) 643754/650250P

육아는 힘들어..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5

사골약사
비오킬 강쥐에 외부 기생충(진드기)퇴치용으로 사용중인데 기존 스팟온 제품대비 어느정도 일는지요?
comment menu
2015.10.07. 18:04
玄雨 작성자 → 사골약사
profile image
그건 연구된바가 없는거 같습니다. 구글링 해봤지만 찾을수가 없엇습니다.
comment menu
2015.10.08. 14:54
피터팬
좋은 글 감사합니다.^^
comment menu
2015.10.08. 14:14
玄雨 작성자 → 피터팬
profile image
변변찮은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 menu
2015.10.08. 15:02
권한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