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0
- 아타신
- 조회 수 15824
Summary | 흔히 말하는 기생충약, 내부기생충제제에 대해 알아보고 동물약, 사람약과 간단히 비교해 보았습니다. |
---|
약국을 하다 보면, 기생충의 종류와 구충제의 종류에 따른 구충범위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계신분들이 간혹 있습니다.
전문가가 아닌이상 일반인들이 생각하는 기생충은 그냥 기생충으로 묶여서 불리거나, 회충, 십이지장충, 요충 정도를 구분할 수 있는 정도라고 생각되는데요.
그러다보니, ‘레볼루션이나 애드보킷 같은 제품을 쓰면 내부기생충, 심장사상충, 외부기생충 다 된다 그러던데요?’ ‘따로 내부 기생충약을 또 먹여야하나요?’ 또는 ‘다 되는걸로 주세요’ 이런 식으로 물어보시곤 합니다. 특별히 따로 내부기생충을 복용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죠.
하지만 내부기생충약이라고 해서, 또는 내부기생충에 쓰는 제품이라고 해서 모든 내부기생충을 다 구제할 수는 없습니다. 워낙 기생충의 종류와 특성이 다양하여, 모든 기생충을 다 구제할 수 있는 만능 기생충약은 없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기생충 중에서 심장사상충을 포함한 내부기생충의 종류와 구충범위에 대해 얘기해 보고자 합니다.
기생충은 간단히 기생부위에 따라 내부기생충(몸안에 기생하는 것)과 외부기생충(몸밖, 피부속에 기생하는 것)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아래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크게 연충, 원생동물은 숙주몸안에 기생하는 내부기생충에 해당하고, 절지동물로 분류된 것이 숙주외부에 기생하는 외부기생충으로 분류됩니다.
이중 연충류는 흔히 ‘꿈틀거리는’ 움직임을 보이는 기생충들을 말하며
다시 선모양의 연충류인 선형동물(대표적으로 회충)과 납작한 모양의 연충류인 편형동물로 나뉩니다.
원생동물은 모양상으로는 아메바 모양의 형태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간단한 분류는 위의 표로 이해하시면 되구요.
분류에 대해 일반 동물보호자들이 깊이 있게 굳이 알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만, 기생충이라면 다 같은 약으로 구충이 가능하지는 않습니다.
우선 우리에게 익숙한 사람 기생충약으로 제품별 구충범위에 대해 먼저 확인해 보겠습니다.
현재 약국에서 흔히 팔리고 있는 제품은 알벤다졸(albendazole)성분 함유제품(대표적으로 젠텔정, 제나콤정 등)과 플루벤다졸(flubendazole)성분 함유제품(대표적으로 젤콤정)이 있습니다.
알벤다졸의 경우는 구충범위가 회충, 요충, 십이지장충, 편충, 아메리카구충, 분선충이구요, 플루벤다졸의 경우는 회충, 요충, 편충, 십이지장충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위의 표에서 확인해보면 약국에서 그냥 구입할 수 있는 사람 기생충약은 기생충 중에서 선형동물에 해당하는 내부기생충을 구제할 수 있는 것임을 확인하실 수 있을겁니다. 불행히도 조충류나 흡충류에 적응증을 가진 프라지콴텔(Praziquantel) 함유제품은 의사의 처방전이 필요한 전문의약품으로 약국에서 바로 구매할 수가 없습니다.
그럼 동물약은 어떨까요?
예를들어 선형동물에 주로 구충이 가능한 피란텔파모에이트(pyrantel pamoate)라는 구충성분은 편형동물인 흡충류나 조충류, 원충에는 구충이 되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레볼루션, 애드보킷 같은 내/외부기생충, 심장사상충예방약의 경우도 선충류에 속하는 심장사상충의 예방과 회충, 구충 같은 선충류에만 적용이 가능합니다. 펜벤다졸(Fenbendazole)은 원충과 선충류, 일부 조충과 일부 흡충에 구제가 가능합니다. 또한 조충류나 흡충류에 적응증을 가진 프라지콴텔(Praziquantel) 함유제품은 주로 다른 구충성분과 복합제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동물약의 경우는 구충성분이 단일성분만으로 되어있거나 또는 2~3종류가 복합되어 제제화되어 있으므로, 오히려 사람 구충제보다 더 넓은 범위의 구충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구충제만큼은 사람 구충제보다 동물구충제가 더 나아 보이는 군요.
따라서, 내가 쓰고 있는 제품의 구충범위가 어떠한 지를 전문가와 상담하신 후에 구충범위에 따라 다른 성분으로 보완을 해주어야 할 수도 있으므로, 전문가와 상담하실 때는 지금 복용 중인 제품에 대한 정보를 먼저 전달하고 상담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기생충의 종류가 다르면, 구충성분도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만약 적절한 주기로 구충제를 복용시키고 있는데도 계속 기생충이 발견된다면, 다른 계열의 기생충약으로 바꾸어 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